2004. 7. 14 자정 전후 우리모두 쏠로예찬, 진보누리 누리까페 동시에 올림.
========================================================


어쩌다 보니(본인 사는 걸 돌아보면 '어쩌다 보니'가 너무 많다.) 앰네스티 인권학교 17기에 등록하게 되었다. 누리까페에 생명연습 님이 올려 준 홍보글을 본 덕분이다. 이 자리(?)를 빌어 새삼 감사드린다.

9시에 어제(글쓰다 보니 오늘이 어제가 되었다.) 강의가 끝나고, 501번(지랄염병 중에 파란색 병 버스이다.구 142-1) 버스를 타려고 정류장을 찾았다.
시청역 8번 출구 맞은편에 시내 가는 쪽 정류장이 있기에 반대편엘 갔지만
원래 142-1번이... 서울역 근처에서 가는 길과 오늘 길이 다르다. 가는 맞은편에 오는 버스가 없는 구간이 있다는 얘기다. 혹 바뀌었나 하고 찾다가 시간만 낭비하고 말았던 것이다.

그 버스의 관악구 방향 정류장 중 하나가 서울역에 있는 건 확실하다. 해서 서울역으로 걸어다가, 아는 분을 만났다. '아는'이라고 해도, 실은 며칠 전 우리모두 싸이트 내의 한 게시판에서 알게 된 다른 분 모친상에 가서 처음 뵙게 된 분이다. 너무 넓어서 문제인 서울 한복판에서 아는 사람을 만나다니! 덕분에 서울역으로 가는 길이 헷갈리던 차에, 제대로 방향을 잡을 수 있었다.

가는 길에 대한 설명은 굉장히 압축된 것이다. 적지 않은 노숙자들을 보았다. 정정한 3,40대 쯤의 남자부터 호호백발 할머니까지. '인권학교에서 룰루랄라 아오는' 길에 본 그들은 내 죄책감과 무력감을 부채질한다. 젠장.

서울역사(삐까번쩍해진 그 서울역사) 앞에 백인계 외국인 4명이(어두워서 확실히는 모르겠다. 최소한 2명은 백인계) 연주를 하고 있었다. 그들 앞에 놓인 모자...인지 뭔지 하여간 돈을 받는 것 같다. 자신들의 필요에 충당할 돈인가? 아니면 근처 노숙자들에게 도움을? 혹은 둘 다?
모자(?)를 보고 순간적으로는, '한국인으로서 부끄럽다' 이따위 생각을 했다. 어려운 사람을 돕는데 한국인이면 어떻고 아니면 어떤가. 그냥, 인간으로서 혹은 '세계시민'으로서 부끄럽다고 하면 되는 것을.
그런데 그들이 연주하고 내가 듣고 있던 곡... 멜로디를 가만히 되새기니 '베사메무쵸'이다. 번역하면 '키스를 많이많이'던가? 문득 영화 <지구를 지켜라>에서 여우주연 황정민 씨가 생각이 났다. 그 노래를 깔고서 멋진 밧줄묘기를 보이지 않았던가.
(<지구를 지켜라>는 언젠가 화려하게 '재발견/재평가'되지 않을까.)
발이 꿈틀꿈틀한다. 내가 암기식 교육에 워낙 잘 적응했던 나머지 '공부만 할 줄 아는' 중등시절(여전히 본인은 그러하다.)을 보내지 않았다면 춤꾼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망상도 해 본다. 내 눈 앞에서... 연주자들 앞에서 제멋대로 흥에 겨워 활개를 치는 내 모습이 보인다. 술도 안 취했는데.

버스를 타고 간 지 얼마 안 되어서 충격적인 일을 겪었다.
'일반적'인 기준에서 보자면 서울생활 내지는 '현실'에 아직 익숙하지 못한 게다. 먼 소린고 하니 서울역 출발한 지 얼마 안 되어, 서울문화사(아아! 순정만화의 산실(?) 서울문화사여 영원하라~~~!) 직전인가 직후에서 인간정육점을 본 탓이다.
501이 멈추어선 어떤 정류장 바로 옆에 창분 방향으로 짧게 쑥 들어간 골목길이 있다. 골목길이 끝나는(그리고 그 좌우로 또다른 골목길이 펼쳐지는) 딱 그 지점에, 윈도 안에 붉은 등 아래 흰 반팔 티랑 미니스커트를 입은 여자 4명이 서 있다.(원 세상에, 이런 것만 잘도 기억난다.)
버스가 출발하는데 정류장 끝에 서 있는, 보기만 해도 마음이 흐뭇해지는, 서로의 팔을 얽어잡은 '이성애 커플'이 눈에 들어온다. 웃고 있는 여자 얼글을 보면서 나는... 나는...... 이 대비가 오늘 겪었던 일 중 가장 큰 충격으로 마음에 남을 듯하다.
살면서 별다른 차별을 받아 본 적 없는, 그나마 자랑(?)할 것이라곤 최소한 의식적으로는 차별하는 쪽에 서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척 해 온 것 정도인, 나는 대체 이 사태에 무슨 말을 할 수 있나? 모르겠다. 정말이지 나는... 나는......

버스는 달리고, 나는 내리고, 집으로 들어왔다.
누나는 자기 방에서 자고 있다. 어제부터 몸살 비슷한 게 난 모양이다.
내 방에 있는 빨래 건조대엔 오늘 누나가 빤(내가 안 했으니까 당연하다.) 빨래가 걸려 있다. 우리집 세탁기는 2001년부터 사용한 중고세탁기인데... 이 놈이 신기하다. 장마철만 되면 무슨 센서라도 달린 양 작동중지 상태가 된다. 당근 요즘은 작동중지다. 장마 지나면 다시 잘 돌아간다. 태풍치고 소나기 와도 잘 돌아간다. 장마철만 아니면 말이다. 정말이지 장마철 감지 센서가 달린 것 같다.
갈아야지 갈아야지 하면서 4년째다. 장마철 내내 참다참다 결국 머리 끝까지 화가 나서 새로 사러 갈 각오(?)를 하면... 그때쯤이 또 장마 끝물이다. 올해는 지난 세 번의 경험 덕에 머리 끝까지 화가 나진 않을 것 같다. 순전히 - 일일이 손빨래 내지 발빨래하기가 - 귀찮은 마음에 '새 중고세탁기'를 살까 고민중이다. 4년이면 중고 오래 쓴 거 아닌가 하는 자기위안을 품고서 말이다.

인터넷을 이것저것 돌아보는데, 켜 놓은 테레비에선 영웅시대 방영중. 나 원, 영웅이란 -애초에 단어 자체의 마초성은 둘째치고라도 - 새 체제를 만든 사람 아닌가? 체제의 보호 안에서 갖은 착취를 저지르며 배불린 사람들(그들이 나름대로 '업적'이 전혀 없단 얘기는 아니다. 이 부분에 대한 내 생각은 아직 아주 흐리멍덩히다.)이 어떻게 영웅이 되는 거지? 정히 칭찬하고 싶다면 다른 단어를 써서 그들을 경칭할 일이다. 영웅이라니!

그게 끝나니까 PD수첩 방영 - 송두율 교수와 국가보안법을 다루었다.
(힘차게 외칩시다. 국보법은 국보가 아니다!!!)
인터넷 돌아보는 중이라 그냥 흘려보냈다. 솔직히 시간이 남아돌면 모를까 PD수첩이며 100분 토론이며 열심히 안 본다. 대충 내가 아는 얘기(너무 오만한가;;;;;;) 나온다. 특히 100분 토론은, 누가 나와도 '논쟁'이 아니라 '말싸움' 같다. 품격, 논리적/사실적 치밀함, 상대에 대한 기본적 존중 - 적어도 내 방영경험 중에 앞의 것들을 본 적은 없다. '어느 경우에나 존재하기 마련인' 예외를 제외하곤 말이다.

아, 자야 한다. 자고 일어나야 직장에 지각하지 않을 것 아닌가.


Posted by taichire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