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평한 꿈 Fairdream.net (잡넘님 블로그)

 

자유

마음 2006/07/31 23:24

자유는 끊임없는 시도와 연습의 결과이다. (육체적이건 정신적이건) 자유로운 동작은 아무리 새로워보인다 하더라도 이미 연습을 통해 몸에 익힌 수많은 동작들 중 하나를 무의식적으로 기억하고 반복 혹은 변용하는것에 불과하다.

less..

가령 유능한 테니스선수나 골프선수가 어떤 상황에서도 원하는 자세에서 정확한 동작으로 일관성잇게 타구를 쳐 낼수 잇는 것은 그러한 자세-동작이 언제어떤상황에서도 원하는대로 가능할 수 잇도록 관련된 모든 필요한 근육, 순발력-유연성, 심페기능 등등의 기초체력을 끈임없는 연습과 훈련을 통해 충분히 넉넉한 수준에 도달시키고 또 유지강화 시켜왓기 때문이다. 유능한 발레리나나 체조선수가 기댈데 하나 없는 허공에서도 상상력이 원하는 대로의 자세와 동작을 할 수 잇는것도 마찬가지다.


또 유능한 재즈연주자가 그 음악안에서 홀로 마음가는대로 자유로우면서도 동료들과 어울려 아름다울 수 잇는것은 이미 수많은 날들을 연습과 기초훈련을 통해 시도, 반복, 불화, 좌절, 실패, 화해, 섬광같은 만족...등등의 기억이 몸속에 정신속에 이미 엄청난 양으로 쌓여잇고 또 게속 쌓아나가고 잇기 때문이다. 또 아무리 명연주자가 되엇다 하더라도 스케일연습은 항상 빠지지않는 법이다. 유능한 엔지니어가 아무리 낯선 미로를 마주하더라도 변함없이 정직하고 자유롭게 차근차근 출구를 찾아나갈 수 잇는 것 또한 마찬가지다.

육체적-정신적 기초체력이 허술하면 허술한 그 기초체력이 허락하는 범위내의 몇몇 동작만이 겨우 가능할 뿐이다. 자유랑은 거리가 멀다. 오직 끈임없는 시도와 연숩만이 딱 그만큼만 우리를 자유를 향해 한걸음씩 다가가게 해 준다. 즉
평균율은 그 자체가 하나의 위대한 스케일연습이듯이, 모름지기 겉으로 드러난 자유로움이란 수면위로 드러난 빙산의 일각일 뿐이고, 연습과 기초훈련이야말로 물속에 잠겨잇는 빙산처럼 자유의 숨어있는 거대한 실체라고 할 수 잇을 것이다. 자유 역시 습관 혹은 버릇의 문제이다.
Posted by taichiren
,